# 객체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선언합니다. ```kotlin class Shape { // ... } ``` 바디가 없는 클래스도 있습니다. ```kotlin class Empty ``` ## 생성자 ### 기본 생성자 기본 생성자는 `constructor`를 사용해서 클래스 헤더 부분에 정의합니다. ```kotlin class Person constructor(name: String) { // ... } ``` 기본 생성자에 별다른 어노테이션이나 접근한정자를 명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`constructor`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. ```kotlin class Person (name: String) { // ... } class Person public constructor(name: String) { // ... } ``` 기본 생성자의 경우, 별도의 초기화 로직을 정의할 수 없는 대신, 초기화 블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초기화 블록은 `init`을 사용해서 정의하며, 여러 개의 초기화 블록이 있을 경우, 순서대로 실행됩니다. 기본 생성자에 선언된 매개 변수는 초기화 블록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```kotlin class Person (name: String) { init { // initializer block ... } } ``` ### 보조 생성자 두 번째 생성자부터는 클래스 바디에 정의합니다. 기본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본 생성자로부터 또는 다른 보조 생성자로부터 값을 위임 받아야 합니다. 기본 생성자가 없는 경우라도, 암묵적으로 위임 처리가 진행되며 초기화 블록도 실행됩니다. ```kotlin class Person (name: String) { init { // initializer block ... } constructor (name: String, age: Int) : this(name) { // ... } } ``` 기본 생성자도 보조 생성자도 정의되지 않은 클래스의 경우, 매개 변수가 없는 기본 생성자가 자동으로 생성되며, 자동으로 만들어진 생성자는 public의 접근 권한으로 지정됩니다. ## 객체의 인스턴스화 > 코틀린에는 `new` 키워드가 없습니다. ```kotlin val charlie = Person("Charlie") ``` ## 프로퍼티 `var` 또는 `val`을 사용해서 클래스의 프로퍼티를 선언합니다. ```kotlin class Person { val name: String var age: Int } ``` 프로퍼티의 겟터와 셋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 ```kotlin class SomeClass { var someProperty: String get() = this.toString() set(value) { // ... } } ``` 겟터와 셋터에 접근한정자를 지정하거나 어노테이션을 지정하는 경우에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. ```kotlin var someProperty: String = "abcd" private set // 셋터는 기본 구현을 사용하며, 접근은 private으로 제한 ``` ### 필드 `field`는 프로퍼티의 값을 임시로 저장해두는 공간입니다. `field`는 프로퍼티의 접근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```kotlin var counter = 0 set(value) { if (value >=0) field = value // counter = value 라고 하면 안됩니다. } ``` ### 컴파일 타임 상수 컴파일 타임에만 사용되는 상수에는 `const` 키워드를 붙여서 컴파일 타임 상수로 만듭니다. ```kotlin const val MY_VALUE: String = "..." ``` ### 지연 초기화 프로퍼티 또는 변수 ```kotlin lateinit var subject: Subject ``` ## 추상 클래스 추상 클래스는 `abstract`를 사용해서 정의합니다. 추상 클래스는 상속을 전제로 하므로 `open`을 명시할 필요가 없습니다. 오버라이드하는 함수 앞에는 `override` 키워드를 붙입니다. ```kotlin abstract class Shape { abstract fun draw() } class Rectangle : Shape() { override fun draw(){ // ... } } ``` 추상 클래스가 아닌 클래스를 상속하는 추상 클래스도 만들 수 있습니다. ```kotlin open class Shape { open fun draw(){ // ... } } abstract class SomeShape : Shape() { abstract override fun draw() } ``` ##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구현된 메서드를 가질 수도 있으며, 프로퍼티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. ```kotlin interface MyInterface { val prop1: Int // 추상 프로퍼티 val prop2: String // 겟터가 구현된 프로퍼티 get() = "foo" fun bar() fun foo() { // 바디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. } } ``` ### 다중 상속시 충돌의 해결 ```kotlin interface A { fun foo() { print("A") } fun bar() } interface B { fun foo() { print("B") } fun bar() } class C : A, B { override fun foo() { super.foo() super.foo() } override fun bar(){ print("C") } } ``` ## 상속 클래스의 상속은 `:`을 사용해서 표현합니다.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`final`이므로 상속 가능하게 하려면 클래스 선언 앞에 `open`을 지정해야 합니다. ```kotlin open class Shape class Rectangle(var height: Double, var length: Double): Shape(){ var perimeter = (height + length) * 2 } ``` ```kotlin open class Base(p: Int) class Derived(p: INt) : Base(p) ``` 만일, 클래스에 기본 생성자가 없다면 각각의 보조 생성자에서 `super`를 통해서 호출해야 합니다. ```kotlin class Dog : Animal { constructor(name: String) : super(name) constructor(name: String, age: Int) : super(name, age) } ``` 상속 가능한 클래스와 오버라이드 가능한 메서드 앞에는 `open`을 붙이니다. 그리고, 오버라이드 하는 메서드 앞에는 `override`를 붙입니다. 오버라이드 한 메서드는 `open`상태이므로, 자식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를 제한하려면 `final`을 붙여야 합니다. ```kotlin open class Rectangle() : Shape() { final override fun draw() { // ... } } ``` 메서드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프로퍼티도 오버라이드할 수 있습니다. ```kotlin open class Shape { open val vertexCount: Int = 0 } class Rectangle : Shape() { override val vertexCount = 4 } ``` ## Data 클래스 ```kotlin data class User(val name: String, val age:Int) ``` ## Sealed 클래스 ```kotlin sealed interface Error sealed class IOError(): Error ``` ## Inner 클래스 ```kotlin class Outer { private val bar: Int = 1 inner class Inner { fun foo() = bar } } ``` ## 인라인 클래스 ```kotlin @JvmInline value class Password(private val s: String) ```