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7 KiB
1.7 KiB
조건문
if .. else if .. else ..
코틀린의 if문은 표현식이므로 값을 반환합니다. 그래서 삼항 연산자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.
if (a > b) c = a
if (a > b) {
c = a
} else {
c = b
}
c = if (a > b) a else b
if 구문에 블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지막 표현식이 반환값이 됩니다.
val c = if (a > b) {
doSomething()
a
} else {
doSomething()
b
}
if가 값을 반환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else도 필요합니다.
when
다른 언어의 switch.. case 구문과 유사합니다. if와 마찬가지로 표현식이므로 값을 반환합니다.
자바와 달리, break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
when(x) {
1 -> print("x = 1")
2 -> print("x = 2")
else -> {
print("x != 1 and x != 2")
}
}
if와 마찬가지로 when이 값을 반환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else도 필요하지만, when이 enum에 대해서 사용될 때에는 else가 없어도 됩니다.
enum class Bit {
ZERO, ONE
}
val value = when(someBitValue) {
Bit.ZERO -> 0
Bit.ONE -> 1
}
콤마(',')를 사용해서 여러 조건을 묶을 수 있습니다.
when(x) {
1, 2 -> print("x = 1 or x = 2")
else -> {
print("x != 1 and x != 2")
}
}
조건에 표현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
when(x) {
s.toInt() -> print("..")
else -> print(".....")
}
in또는 !in과 함께라면, 레인지나 컬렉션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.
when(x) {
in 1..10 -> print("..")
in someNumbers -> print("....")
!in 10..20 -> print(".....")
else -> print(".........")
}